Categories
thoughts

박상배 지음, 본깨적

2013년 10월 1일에 발행된 책. 박상배 지음, 본깨적 –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독서에 관한 책인 것 같은데 도대체 “본깨적”이 어떤 말을 줄인 것인지 책방에서 잠시 뒤적여보아서는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책 소개에 3P 바인더 대표 강규형씨가 언급된 것으로 보아 그의 독특한 기록 방식과 연관된 책인 듯 싶어 일단 읽어보기로 했다. 책은 저자의 개인 이야기로 시작한다. 내용을 미리 밝히면 이 책을 읽을 분들에게 실례가 될 듯 싶어 자세히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많은 흥미로운 스토리가 그렇듯 극명한 before and after의 대비를 통해 관심을 끌어당긴다. 많은 책을 읽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답게 글이 명료하고 깔끔해서 읽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참고가 될만한 알찬 내용으로 가득하다. 이 책을 읽고 났더니 3P 바인더 사에서 진행하는 각종 세미나에 참가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결국 “본깨적”이란 독서를 할 때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한 것’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저자는 이러한 내용을 일정한 틀을 갖춘 서식에 기록하고 바인더에 차곡차곡 모아둘 것을 권하고 있다. 또한 책을 읽기 전에 해당 도서에 대해 기대하는 바 등을 ‘독서전 기록’에 남기도록 권한다. 나 나름대로는 책을 읽고 난 후 간단한 책 소개를 블로그에 남기는 습관을 들이고 있긴 한데 방법이야 어떻든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습관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