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thoughts

요즘 읽고 있는 책

戦略読書日記 – 本質を抉りだす思考のセンス 일본 히토츠바시대학 국제경영대학원의 구스노키 켄 교수의 책 전략독서일기 – 본질을 뽑아내는 사고의 센스. 자신이 학문적으로 깊은 관심을 가진 경쟁전략이라는 주제와 연관된 스물 한 권의 책을 깊이있게 소개하는 책이다. 무려 479 페이지나 되는데 일어로 되어 있어 아무래도 빨리 읽을 수가 없다. 읽는 속도가 느린만큼 더 생각하면서 읽게 되어 더욱 재미있다. 이 저자는 글쓰는 방식이 현학적이지 않고 솔직해서 좋다. 현재 1/2 정도 읽은 상태. 매우 유익하다. (2) David Brooks, Social Animal 누나의 추천으로 알게 된 책. 근래에 발행된 온갖 사회심리학 서적의 주제를 집약한 듯한 내용을 여러 명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했다. 오디오북으로 이동 중에 듣고 있는데 내용은 무척 흥미로운 반면 저자의 문체는 약간 지루한 느낌. 책으로 읽기는 어려웠을지도 모르는데 오디오북은 틀어만 놓으면 강제로라도 듣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3) 히노하라 시게아키 관련 자료 1911년 생이니 올해 102살이 되는 현역 의사 히노하라 시게아키 선생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그에 관한 자료를 두루 검토하고 있다.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은 그의 아내 시즈코씨가 2013년 5월경 93세의 나이로 타계하셨다는 것. 본인의 나이가 102살이면 손자에 증손자까지 봤을 수도 있을 텐데 여러 문헌에 손자나 증손자에 관한 언급이 거의 없고 동영상에 등장하는 둘째 며느리의 나이가 60세 전후의 중년으로 보인다는 점 등이 궁금하다. (4) 기타 잡지 기사 저널리스트 Jonathan Rauch와 경제학자 Oliver Williamson 등의 글을 에버노트에 일단 스크랩해놓고 나중에 읽으려고 하는데 좀처럼 읽게 되지는 않고 쌓여만 가고 있다. ]]>

2 replies on “요즘 읽고 있는 책”

순영아. 너도 소셜애니멀 읽어. 미국 엘리트 사고방식이해에 무척 도움되. 특히 제트기로 별장에 초대하고는 손님 굶기는 내용은 대박! 넌 날마다 경험하는 일이겠지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