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thoughts

김종삼 지음, 스스로 움직이게 하라

김종삼 지음, 스스로 움직이게 하라: 살아있는 조직을 만드는 시스템의 힘, 더난출판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 입문서로서 꽤 괜찮은 책. 어려운 이론보다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시스템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공학도가 아닌, 일반인이 소화할 수 있도록 쓰였다. 우리나라의 사회 현상에 대해서도 시스템이라는 관점에서 많은 통찰을 제공한다.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없애는 것이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시스템이 있는지 없는지 사람들이 느끼지 못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이게 선진국이고 문화시민이다. — 김종삼 지음, 스스로 움직이게 하라: 살아있는 조직을 만드는 시스템의 힘, 더난출판, p190
이 책을 읽고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생겨났다면 그 다음에는 무얼 해야 하는지, 이어서 어떤 책을 보면 좋은지에 대한 안내가 함께 쓰였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따로 안내가 없으니 알아서 찾아 읽기로 한 책은 샘 카펜터 지음, 심태호 옮김, 시스템의 힘(for book 펴냄).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