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thoughts

김근배,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김근배 지음,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리더스북 독서모임의 2월 도서로 선정된 책. 첫 인상은 한자도 많이 나오고 생소한 중국 고전도 많이 인용되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내용은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나는 우리나라의 문화가 막연하게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현재의 모습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엄밀히 말해 12세기에 정립된 유교의 학파 중 하나인 주자학(성리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 반면 일본은 주자학보다는 양명학의 영향을 받아 근대화와 산업화에서 앞서 갈 수 있었다고 저자는 풀이하고 있다. 유교에도 여러 종류의 사상적 갈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다보니 내가 어려서부터 받은 동양적 문화의 가르침과 자라면서 접한 서양적 문화의 가르침이 의식 속에 서로 혼재되어 사회 생활에서 상당한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나에게 주어진 과제일 듯 싶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