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5.0으로 업그레이드했더니 기존 블로그 포스트 텍스트의 앞부분 일부가 사라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했다. 모든 포스트가 그런 것도 아니고 사라진 텍스트의 분량도 일정하지 않아서 도대체 어떤 이유로 사라지는 것인지 모르겠다. 어떤 포스팅은 제목만 남기고 내용 전체가 사라진 경우도 있다. (예: 2015년 1월 15일자 포스팅 “obligation to write“)
과거 포스팅을 읽다가 내용이 왠지 어색하다면 문장 앞 부분이 사라져서 그런 것이다.
(그 외에도 문단이 합쳐진다거나 사진의 위치가 달라지는 등의 문제도 있지만 텍스트가 사라진 것에 비하면 약과다.)
과거의 백업 파일을 참조해서 일일히 복구할 수는 있겠지만 900개 가량의 포스팅을 하나씩 살펴가며 고치려니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래서 불완전한 대로, 부족한대로 받아들이고 살아야할까보다 생각 중이다.
2 replies on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기”
저런… 어쩌다 이런 일이 생겼을까요? ㅜㅜ
소중한 글이 그렇게 되었다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5.2.2로 올려서 쓰고 있습니다. 예전 글을 살펴보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고 지냈습니다.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기’를 말씀하시니, 어제 한의원 다녀온 것이 생각납니다. 요즘 없던 복부지방이 생겨서 고민이라고 하니, 나이들어감을 받아들이고 편히 살든지 아니면 식이와 운동을 열심히 하라고 하는군요. 역시 기초대사량 하나를 늘리는데도 지름길은 없었습니다. 노력은 하되, 어느 정도는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이들면서 신체적으로도 여기 저기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기록도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기가 어렵나 봅니다. 디지털 데이터는 그러지 않을 수 있을텐데 저의 공부가 부족해서 관리 소홀로 인해 이런 일이 일어나네요. 앞으로도 더 많은 불완전함을 수용하면서 살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지혜가 필요한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