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thoughts

조윤경, 3배속 살림법

조윤경 지음, 3배속 살림법 – 수납의 여왕 털팽이식이란 책을 무심코 넘겼는데 수납 방법과 관련된 내용도 내용이려니와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과 이미지를 활용한 정보 정달 방식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organizationbook2 저자는 먼저 주부를 비롯한 여러 여성들이 올린 글을 인용해서 사람들이 흔히 겪고 있는 살림과 관련된 고민거리를 보여주면서 현실을 조명하고 문제를 정의한다. 이어 문제를 겪고 있는 당사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워킹맘, 전업주부, 육아맘, 싱글족 등으로 유형을 구분하고(categorization) 각 유형의 특성에 따른 접근법의 핵심을 정리한다. 벌써 이 정도만 해도 훌륭하다고 생각되는데 혹시 저자가 컨설팅 업체 출신이 아닐까 궁금해졌다. 살림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저자가 제시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의 핵심 포인트는 세 가지다.

  1. 15분 가사 – 가사일을 15분 단위로 끊어 표준화된 “단위(unit)”의 개념을 도입했다는 점이 우선 훌륭하다. 업무의 단위 시간을 25분으로 규정한 뽀모도로 기법과 유사하다.
  2. 도미노 가사 – 관련된 task 몇 가지를 묶어 한번에 연속으로 처리하도록 한 것.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인지과학에서 말하는 덩이짓기(Chunking) 기법을 연상시킨다.
  3. 수납력 키우기 – 공간 배치와 관련된 것인데 이 부분은 (현재로서는) 나의 주된 관심사가 아니라서 패스.
책 속에는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가 가득한데 그런 구체적인 이야기를 풀어놓기에 앞서 전반적인 접근법과 저자가 문제를 바라보는 틀(frame)을 깔끔하고도 설득력있게 정리해 놓았다는 점이 매우 인상깊다. 개별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에 앞서 전체를 포괄하는 접근 방식과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의 틀을 먼저 정의해 놓고 시작하는 문제 해결 접근 방식은 집안일 뿐 아니라 일반 회사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다. organizationbook3 또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절한 일러스트레이션과 깔끔한 정보 배치를 통해 설득력있게 제시하고 있어서 정보 디자인 측면에서도 꽤 잘 만들어진 책이다. 저자와 편집자들에게 칭찬을 보내고 싶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